홍보마당

보도자료

분리막 계의 팔방미인, 시노펙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강도 PAN UF 멤브레인
2020.06.09

세계 최초 개발, 2013년 특허 등록된 ‘고강도 분리막’ 기술, 중공사형 한외여과막

그래핀원료 농축부터 혈액 내 철분, 화장품, 절삭유, 해수담수화까지 다양한 활용​

시노펙스가 공급중인 멤브레인은 소재와 형태에 있어 다종 다양합니다만, 그래핀 분리 농축 공정에도 활용되는 멤브레인이 있습니다.
바로, 시노펙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2013년 특허 등록된 ‘고강도 PAN UF 멤브레인’ 입니다. 



 

이 고강도 PAN UF 멤브레인은 시노펙스가 세계 최초로 PAN 즉 폴리아크릴로니트릴(Polyacrylonitrile) 소재를 활용하여 개발 및 공급하고 있는 분리막입니다. ‘고강도 분리막 및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는 지난 2013년에 등록되었습니다. 

폴리아크릴로니트릴(PAN, Polyacrylonitrile)은 아크릴로니트릴을 중합시켜 얻는 바이닐중합체로서 연화점(軟化點)은 300℃ 이상입니다. 아크릴계 합성섬유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강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중공사 형태로 제조되는 시노펙스의 고강도 PAN UF 멤브레인은 기존의 멤브레인에 비해 강도가 높기 때문에 수명이 길고 운전압력의 범위도 넓습니다.
뛰어난 친수성으로 높은 유량에도 불구하고 막에 유입되는 용질에 의해 막이 막히거나 성능저하를 불러오는 파울링(Fouling)현상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농도, 고점도, 다량의 불순물 처리에 적합합니다. 또 단위 부피당 유효면적이 매우 넓은 특성으로 작은 사이즈로도 높은 투과성능을 보입니다.

한 마디로 PAN UF 멤브레인은 고강도와 고투과성을 자랑하는 분리막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핀은 탄소들이 육각형 그물처럼 배열된 흑연의 한 층을 말합니다. 당연히 흑연에서 추출되는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PAN UF 멤브레인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PAN UF 멤브레인은 돼지의 혈액에서 의약외품인 철분제를 제조하는 공정에서도 핵심부품으로 공급되기도 했고, 화장품 원료에 필요한 핵심물질을 추출하는 공정에도 활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인삼 등을 활용한 액기스 제조를 위한 추출물 농축 등의 분야에서도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노펙스의 PAN UF 멤브레인은 시스템 운전에 전기 소모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수돗물이 공급되지 않는 곳에 소규모수도시설인 마을상수도 분야에도 적합한 분리막으로 국내외 여러 곳에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수처리분야

 
 - 음용수용 고도정수처리

 - 중수도

 - R/O 전처리

 - 초순수 말단처리

 식품의약분야

 
 - 발효액의 생리활성물질, 유효성분의 분리정제 및 농축

 - 다당류, 단백질의 분리정제 및 농축

 - 과즙, 다류, 주류의 정징화 및 농축

 - 효모, 글로렐라 등의 농축 
 

 나노분야

 
 - 실리카졸 농축

 - 나노실버졸 정제 및 농축

 - TiO2 정제 및 농축

 - 유기졸 제조(알코올↔물 치환)

 - 기타 나노입자 정제 및 농축

 

공업분야

 
 - 절삭유, 압연유 폐액처리

 - 탈지액 회수 및 재이용

 - 실리콘 웨이퍼 가공폐수 재이용

 - 각종 오폐수 처리 및 재이용​
 


그 외에도 반도체분야에서 웨이퍼를 가공할 때 나오는 폐수 처리와 자동차 또는 제철소 등에서 절삭유 처리에도 널리 사용될 뿐만 아니라 해수담수화 설비에도 사용되는 팔방미인 멤브레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노펙스의 팔방미인 멤브레인인 ‘고강도 PAN UF 멤브레인’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관련 문의는 ☎ 054-289-4011

 

 

첨부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