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행복을 위한 기술혁신 기업 - 시노펙스 SYNOPEX INC.

홍보마당

보도자료

시노펙스, 기존필터 단점 개선, 안전하고 호흡 편한 마스크필터 생산
2020.09.22

■ ePTFE, 성능은 업그레이드, 인공혈관 소재로 활용 안전성에 있어서는 이미 검증된 소재

■ 기공 2~4㎛: 비말은 물론 바이러스까지, 두께 0.5㎛ 이하: 기존필터보다 수백 배 얇아

■ 신규 브랜드 ‘SYNO-TEX’ 명명 ‘멤브레인필터의 팔방미인’, 인공혈관소재에서 마스크까지 

■ 무독성 테스트 ‘유아용품 기준 48가지’에서 안전성 입증, 생산 및 제품 공급 개시

 

시노펙스가 기존 마스크필터의 단점을 보완하여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소재의 마스크필터 원단을 공급한다. 

 

시노펙스는 자사의 신규 멤브레인 브랜드인 ‘시노텍스, SYNO-TEX’를 우선적으로 마스크필터 원단으로 제작해 공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노펙스가 공급하게 될 새로운 마스크용 필터 원단은 기존의 멜트블론(MB)방식 필터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이다. 지금까지 KF-AD에서 KF-94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필터들은 기공 크기가 8~15㎛, 두께는 100~600㎛ 수준이었기 때문에 정전기가 사라질 경우 5㎛ 정도 크기인 침방울(비말)을 걸러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SYNO-TEX의 기공크기는 평균 2~4㎛으로 기존 MB필터의 4분의 1이하이기에 비말은 물론 초미세입자나 바이러스까지 차단한다. 하지만 두께는 기존 마스크필터가 100~600㎛ 수준인 것에 비해 0.5㎛ 이하로 수백 배 얇기 때문에 무게감도 줄이고 쾌적한 착용감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SYNO-TEX 소재 자체가 발수성이라서 비말 차단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미세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인 분진포집효율은 KF94 수준인 94% 이상이면서도,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얼마나 숨쉬기가 편안한가 하는 흡기저항 (mmH2O)은 KF80의 기준인 6.0 보다 훨씬 낮은 4.0 이하로 나타났다. 

 

SYNO-TEX는 e-PTFE (expanded - Poly Tetra Fluoro Ethylene, 폴리테트라 플루오로에틸렌) 불소수지를 기반으로 한 멤브레인 제품류에 대한 시노펙스의 신규 브랜드다. 시노펙스는 아직 국산화에 이르지 못한 수소연료전지 지지체 및 나노급의 고성능 불소수지계 멤브레인필터 등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던 과정에서 기존의 마크스 필터들이 가지고 있던 한계를 e-PTFE가 극복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높은 내열성, 절연성, 불활성, 무독성, 내부식성뿐만 아니라 마찰에도 강한 특성을 지닌 소재이기에아웃도어 의류에서부터 각종 첨단 산업은 물론 바이오 및 항공우주분야까지 광범위하다. 화학약품에도 강하고, 260도의 고온에서도 변형이 거의 없다. 때문에 에어 및 액체용 각종 필터, 반도체 공정용 필터, 바이오 및 제약용 필터, 자동차나 핸드폰 등의 전자기기 벤트, 방수소재 및 수소연료전지 지지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멤브레인계의 팔방미인으로 불린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인체내의 인공혈관 소재로도 사용되어 올만큼 안전성 면에서도 검증되어왔다. 

 

독성 테스트에서도 국내 공산품 기준으로 가장 안전성이 높은 기준이라 할 수 있는 ‘유아용품 기준 48가지’에서도 모두 무해하다는 평가 결과를 받았다.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발암물질은 물론 내분비계장애물질류, 중금속류, 유기주석화합물 및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고시한 유아용 섬유 안전확인 기준인 방염제 등의 테스트에서 모두 기준 이하로 나타나 무독성이 입증됐다. 

 

시노펙스의 멤브레인필터사업부의 석유민 R&D센터장은 “수소연료전지지지체와 고성능 불소수지 멤브레인 등의 소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 개발 과정에서 SYNO-TEX가 마스크용 필터로서의 우수성을 확인했다.”며 “PTFE 소재는 인공혈관의 소재로 사용되어 온만큼 안전성측면도 문제없음을 확인했으며, 마스크용 필터뿐만 아니라 HEPA, ULPA 등의 다양한 에어필터 제품들도 시장에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맨위로